"집이든 자동차든 당신이 있는 곳을 완벽한 오피스로 만든다"

입력 2023-08-28 15:58   수정 2023-08-28 15:59


“지금 옆에서 강아지가 계속 짖고 있는데요, 소리가 들리시나요?”

시스코에서 협업툴 솔루션인 웹엑스의 제품 개발을 담당하는 조노 럭 부사장이 이같이 말했다. 현재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재택근무 중인 그를 시스코 본사가 있는 실리콘밸리 새너제이의 원격회의실에서 웹엑스 장비를 통해 만났다. 럭 부사장은 “영상회의를 할 때 대화 전달력과 업무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주변의 잡음을 알아서 없애주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해 적용했다”며 “이처럼 웹엑스는 직원이 어디에 있든지 완벽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새로운 장비와 기술을 내놓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실리콘밸리 테크기업을 중심으로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가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주일에 절반은 회사에서, 나머지는 재택근무를 하는 등의 융합 형태다. 이로 인해 글로벌 통신장비업체 시스코의 웹엑스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다. 웹엑스는 원격근무를 해도 마치 회사에서 함께 일하는 듯한 현장감을 구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생생한 현장감으로 업무 몰입도 향상”
미국 시스코 본사 2층에 마련된 ‘하이브리드워크 체험센터’. 시스코는 이곳에 다양한 형태의 사무공간을 마련해 웹엑스를 통한 원격근무의 현재와 미래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사무실에 개인별 자리 대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오픈 데스크가 확산하는 점을 겨냥해 웹엑스가 직접 설계한 ‘데스크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겉보기엔 평범한 모니터 같지만 이를 통해 영상회의와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전용 기기를 사용하면 최상의 화질과 음성을 실현할 수 있고, 개인정보 유출 등 보안 우려도 낮출 수 있다”며 “스마트TV 등 다른 제품과 호환해 사용할 수 있는 ‘룸바’ 제품도 있어 기업 여건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의실에선 최신 기술인 ‘시네마틱 회의’를 체험해볼 수 있었다. 회의실 양쪽 벽면과 측면에 설치된 3개의 카메라가 참가자들의 동선을 추적하며 역동적인 회의 중계 화면을 구성하는 기술이다. 마치 드라마나 영화처럼 빠른 카메라 워크로 주요 인물의 발언을 담아냈다. 참가자의 모습을 효과적으로 분할하는 등 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시스코는 올해 하반기 이 기술을 공개할 예정이다.
○“줌, 미트 등 모든 플랫폼 호환”
시스코는 협업툴 분야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모두 세계 1위 사업자다. 시장조사기관 시너지리서치그룹에 따르면 글로벌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40%가 웹엑스를 사용하고 있다. 시스코는 웹엑스의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호환 카드도 빼 들었다. 웹엑스 기기를 통해 줌, 구글 미트,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등 주요 미팅 플랫폼을 모두 실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미래 기술 선점에도 나섰다. 자율주행차 시대를 맞아 자동차도 사무실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포드와 손잡고 전기차에 웹엑스를 적용하기로 했다. 3차원(3D) 입체 홀로그램으로 상대방과 소통하는 기술도 개발했다. MS의 증강현실(AR) 기기를 착용하면 다른 공간에 있는 실제 사람이 등장한다. 3D 설계도를 띄워놓고 회의도 할 수 있다. 세계 최대 자동차 경주대회인 포뮬러원(F1)의 명문팀 맥라렌 레이싱팀이 웹엑스 홀로그램을 이용해 3D 설계도로 작업하는 등 최종 테스트 단계에 와 있다.

럭 부사장은 “AI 기술 발전으로 공간의 제약이 빠르게 허물어지고 있다”며 “협업툴을 통해 의료, 교육,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성과 생산성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